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세계 3대 나노기술 국제행사 중 하나인 ‘나노코리아 2016’이 지난 3일간(7.13~15) 킨텍스에서 모든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15일 폐막했다. 

올해로 14회 째인 ‘나노코리아 2016’은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나노코리아 조직위원회(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 나노기술연구협의회)가 주관해 첨단 나노기술산업을 조망하는 국제행사로 심포지엄과 전시회로 매년 열리고 있다. 

올해 전시회의 경우, 나노분야를 중심으로 레이저기술, 마이크로 나노시스템, 고기능소재, 첨단 세라믹, 스마트센서 등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6개 첨단기술 분야 전시회를 함께 열어 글로벌 비즈니스 마켓으로서 그 기능을 강화했다. 

전시회 참가규모는 14개국, 340여개 기업(기관포함), 537부스로 3일간 총 9,000여명의 전문가와 산업관계자가 행사장을 다녀갔다. 

행사 기간 중의 현장 비즈니스도 활발하게 이뤄졌다. 산-학 협력, 나노제품 수요·공급, 투자유치(IR) 등 총 70여건의 상담이 진행되었다. 

이번 나노코리아 2016 전시 기간 중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나노융합제품 특별관’이 관람객들의 주목을 끌었다. 특히 이미 상용화 되었거나 곧 상용화될 예정인 첨단 나노기술과 제품들을 대거 장착하여 경량화, 고연비, 고강도에 건강기능까지 향상시킨 나노자동차에 큰 관심을 보였다. 

또 올해 나노코리아에서 국무총리상을 받은 씨큐브(대표 장길완)는 나노 기술을 활용해 진주광택안료인 고기능성 판상형 알루미나(Al203)를 양산하는데 성공해 자동차, 화장품 등 국내외 안료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으며, 윈엔윈(대표 박경래)은 카본나노튜브(CNT)를 분산·첨가해 프레임 무게를 680g으로 초경량화하고, 탄성은 기존 자전거 보다 4배나 높인 ‘나노 카본자전거’를 출품, 국내외 관람객들로부터 호평 받았다. 

이밖에 ‘나노코리아 2016’은 행사 기간 중 최근 새롭게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이란과의 기술 교류를 위해 한국 나노협의회·나노조합과 이란 INIC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심포지엄은 20개국 90명의 초청연사가 총 1,130편의 최신 나노기술 연구성과를 발표하여 국제규모의 학술행사 면모를 보여 주었다. 

한국의 나노기술산업을 대표하는 나노코리아 행사에 대해 주최기관인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양 부처에서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펴나갈 계획이다. 

나노코리아 조직위원회는 나노 등 첨단기술 및 산업분야의 명실상부한 국제적 전문전시행사에 걸맞도록 질과 양적인 향상을 위해 올해부터 킨텍스에서 열기로 했다며 이번 전시회에선 나노기술을 비롯한 첨단기술과 소재를 융합한 제품들의 참여가 늘어난 만큼 향후 가전, 자동차, 건축, 화장품, 바이오, 의료 등 생활전반에 본격적인 나노제품 상용화 시대가 열릴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앞으로는 곧바로 제품에 응용 가능한 나노기술과 상용화된 제품들을 대거 발굴하여 실제적 글로벌 비즈니스 마켓으로서 기능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내년 7월12~14일 개최될 ‘나노코리아 2017’에 대한 안내 정보와 참가신청은 홈페이지 또는 전시사무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노코리아조직위원회 개요 

나노코리아조직위원회는 나노기술의 연구성과 확산 및 정보 교류를 통해 나노융합산업을 조기에 육성시키기 위해 2003년부터 나노코리아 전시회를 개최해 오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ype-r.dadamedia.net/news/view.php?idx=157
  • 기사등록 2017-06-12 15:52:5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