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르딕, nRF52840 멀티-프로토콜 SoC 위한 최초의 스레드 네트워킹 솔루션 ‘Thread SDK’ 출시
  • 기사등록 2017-06-13 09:27:49
  • 기사수정 2017-06-14 09:34:47
기사수정



초저전력 무선 기술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기업인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 한국지사장: 최수철)가 노르딕의 최신 nRF52840 멀티-프로토콜 블루투스(Bluetooth®) 저에너지 SoC(System-on-Chip)에서 지원하는 IEEE 802.15.4 PHY를 활용하여 설계할 수 있는 자사 최초의 스레드(Thread) 네트워킹 솔루션인 스레드(Thread)용 nRF5 SDK를 출시했다.

또한 노르딕의 스레드용 nRF5 SDK는 노르딕의 기존 SDK 및 칩에 적용된 OTA(Over-The-Air) DFU(Device-Firmware-Update)처럼 독창적인 스레드 네트워크 기반의 DFU 기능이 추가되었다.

동급 최대 용량의 RAM(256kB) 및 플래시(1MB) 메모리를 제공하는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nRF52840 SoC는 동일한 단일 칩에서 스레드 및 블루투스 저에너지 프로토콜 스택을 모두 실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nRF52840은 동급 최강의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Cortex-M 기반 블루투스 저에너지 SoC에 통합된 ARM® CryptoCell-310 암호화 가속기를 사용하여 스레드 보안 알고리즘을 실행함으로써 보다 가속화된 프로세싱 속도로 스레드 프로토콜을 구동할 수 있다.

스레드는 사람들이 생활하고 일하는 곳에서 제품을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는 가장 최상의 방법을 만들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이를 위해 강력한 보안(스마트폰-등급 인증 및 AES 암호화) 및 배터리 소모가 적은 저전력 동작, 확장 가능한 신뢰성 등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모든 기능들은 개발자들에게 친숙한 IP-기반(6LoWPAN 지원 IPv6) 메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구현된다. 스레드를 기반으로 하는 주요 ‘가정용 IoT(Internet of Things)’ 제품으로는 홈 자동화, 가전기기, 출입통제, 온도조절, 안전, 조명, 헬스케어, 보안 시스템 등이 있다.

비영리 단체인 스레드 그룹(Thread Group)은 스레드를 가정 내외의 IoT 제품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으며 제품 개발자 및 제조사, 소비자들에게 스레드 고유의 기능과 이점을 교육하고, 엄격하고 객관적인 제품 인증을 통해 안정적인 사용을 보장하고 있다.

스레드 그룹의 그랜트 에릭슨(Grant Erickson) 사장은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스레드 사양에 대한 개발자 및 소비자 측면에서의 가치를 인정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제품 개발자 및 소비자들은 스레드를 통해 250개 이상의 장치를 저전력 무선 네트워크로 쉽고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으며 모든 기기들이 직접 인터넷과 클라우드에 액세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에릭슨 사장은 "스레드 그룹 회원사들의 제품이 마켓에 출시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노르딕의 스레드용 nRF5 SDK는 독창적인 스레드 기반 DFU 지원을 비롯해 노르딕의 nRF52840 SoC를 위해 미리 구현된 OpenThread 스택과 각기 다른 모든 스레드 기능 예제들, OpenThread 네트워크 코-프로세서 지원, CoAP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예제, 보더 라우터(Border Router) 및 클라우드 커넥티비티 예제, 그리고 스레드 토폴로지 모니터를 비롯한 다양한 PC 툴이 포함되어 있다.

네스트 랩(Nest Labs)의 플랫폼 제품 매니저인 조나단 베리(Jonathan Beri)는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OpenThread에 기여하고 있는 중요한 기업 중 하나다”며 “노르딕의 스레드용 nRF5 SDK는 OpenThread의 높은 휴대성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OpenThread가 어떻게 무선 기기에서 스레드의 확산을 가속화하고 고객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연결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고 밝혔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세일즈 및 마케팅 디렉터인 기에르 랑엘란드(Geir Langeland)는 “스레드는 현재 가정용 IoT 분야에서 부상하고 있는 주요 무선 기술 중 하나다”며 “이것이 바로 노르딕이 OpenThread 소프트웨어 스택의 지속적인 개발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초저전력 무선 R&D 전문기술을 전략적으로 투자하기로 결정한 이유이다”고 언급했다.

노르딕의 스레드용 nRF5 SDK는 현재 Alpha 버전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풀 버전은 노르딕의 nRF52840 SoC의 양산 시점에 맞춰 2017년 4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ype-r.dadamedia.net/news/view.php?idx=164
  • 기사등록 2017-06-13 09:27:49
  • 수정 2017-06-14 09:34:4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